네이버 블로그 키워드 분석에 유용한 곳 '블랙키위'
안녕하세요, 남좋은일하는 마케팅 블로그의 마케터주미니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 가장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키워드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 분석에 유용한 사이트 알려드립니다.
아주 자세하게 나와있지만 무료라는 점이 참 좋습니다.
키워드 추천받는 부분만 유료이기 때문에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나중에 유료부분이 필요하다면 키위를 충전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사이트 소개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기본 정보 / 연관 키워드 / 트렌드 분석 / 섹션 분석 / 성향 분석
1. 최초 키워드 등장일
키워드가 처음으로 검색되기 시작한 날짜입니다.
2016-01-01 부터 데이터 수집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 이전부터 검색되던 키워드라도 2016-01-01로 표시됩니다.
2. 키워드 등급
[ 개념 ]
상위 노출 관점에서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하는 블랙키위가 직접 개발한 지표이며,
노출에 영향을 주는 6가지 지표인
월간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섹션 배치 순서, 검색량 상승/하락 퍼센티지, 포화 지수, 월별 검색 비율
을 산출하여 S+부터 D- 까지 15단계의 등급으로 나누어져있고,
S+에 가까워질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가장 최신의 지표를 기반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변하기 쉬우며
이슈성이 높은 키워드일 수록 가변성이 높다고 합니다.
많은 전문가와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끊임없이 개선중으로 신뢰도가는 상당히 높지만
노출에는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기 때문에 키워드 등급에 따라 100% 노출이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
3. 성인 키워드 여부
성인 키워드로 분류가되면 검색에 누락이 되므로
이곳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월간 검색량
최근 한달(어제 날짜부터 1달)간 키워드가 검색된 횟수입니다.
5. 월간 콘텐츠 발행량
최근 한달간 발행된 키워드 관련 콘텐츠 수입니다.
총 발행량이 보이지 않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6. 00월 예상 검색량
이번 달 중 현재까지의 검색량과 통계를 기반으로 추측한 이번달의 예상 검색량입니다.
전달 대비 검색량 상승/하락 퍼센티지가 하단에 함께 표시됩니다.
7. 콘텐츠 포화지수
콘텐츠 포화지수는 키워드에 대한 관련 콘텐츠(블로그, 카페, VIEW)의 포화 정도를 나타내는 블랙키위만의 지표입니다. 포화 지수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산출합니다. 에펠탑이라는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이 2,000이고 월간 콘텐츠 발행량(블로그, 카페, VIEW)이 150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월간 콘텐츠 발행량(150)에 월간 검색량(2000)을 나누어 월간 검색량에 대한 콘텐츠 발행량의 비율을 구합니다.
150 ÷ 2000 * 100 = 7.5(%) 위 비율을 아래 기준에 대입하여 포화 지수를 구합니다.
50% 이상 | 매우 높음 |
30% ~ 49.9% | 높음 |
10% ~ 29.9% | 보통 |
5% ~ 9.9% | 낮음 |
5% 미만 | 매우 낮음 |
에펠탑의 포화 지수는 낮음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에 비해 관련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매우 높음의 경우 관련 콘텐츠가 포화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낮을 수록 좋은 키워드입니다.
블로그 / 카페 / 뷰 별로 모두 나오는 것이 키워드 마스터와 비교하여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8. 연관키워드 - 20개
검색하신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입니다
참고: (구)연관 키워드/(구)유사 키워드를 통합한 항목입니다.
저는 키워드마스터와 비교해가며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 분석을 하시길 추천드리는데요.
키.마는 제주 감성 숙소를 검색 시 17개의 연관키워드를 추천해주지면 블랙키위는 20개나 추천을 해주었습니다.
9. 검색 동향
검색량이 적은 월에는 업로드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10. 월별 검색비율
검색 동향과는 다르게 2016년 ~ 현재까지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입니다.
월별 검색 비율을 통해 키워드의 시즈널리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동향과 비슷한 맥락이긴 하나, 월별 검색 비율은 몇년간의 데이터입니다.
11. 요일별 검색 비율
2016년 ~ 현재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한 요일별 검색 비율입니다.
12. PC 섹션 배치 순서
네이버 통합 검색 시 블로그, 지식인 등의 섹션이 배치되는 순서입니다. 해당 섹션에 노출 중인 콘텐츠의 개수가 함께 표시됩니다.
13. Mobile 섹션 배치 순서
네이버 통합 검색 시 VIEW, 지식인 등의 섹션이 배치되는 순서입니다. 해당 섹션에 노출 중인 콘텐츠의 개수가 함께 표시됩니다.
14. VIEW탭 Top7 콘텐츠
키워드 '제주 감성 숙소' 네이버 통합 검색 시 VIEW 탭의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콘텐츠들의 정보입니다. 해당 항목을 통해 경쟁자들의 현황을 체크해보세요.
15. 연령별 검색 비율
16 성별 검색비율
17.이슈성
2016-01-01 ~ 현재까지 일별 검색량 데이터 중 이상치(Outlier)의 비율을 나타내며, 해당 지표를 통해 키워드가 가진 이슈성이 어느정도 되는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예인 이름같이 특정 사건으로 인해 검색량이 자주 치솟는 경우 이슈성이 높게 나타납니다.
18. 정보성/상업성
키워드의 정보성/상업성 성향은 성능을 최적화한 회귀 모델을 통해서 산출합니다. 이 모델은 특정 키워드 검색 후에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여러 행동들(예를 들어 광고 클릭률, 지식인 콘텐츠 선호도, 블로그 콘텐츠 선호도)을 기반으로 키워드의 상업성, 정보성 성향을 추론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키워드 검색 후에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광고에 대한 관심도가 높거나, 쇼핑 쪽을 많이 찾는다면 해당 키워드는 상업성 수치가 높은 것으로 추론할 수 있게 됩니다. 정보성 성향이 60% 이상인 경우 주로 정보 검색에 사용되는 키워드이며, 반대로 상업성 성향이 60% 이상인 경우 주로 소비 활동(ex. 물건 구매 등)에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 분석 실습
저는 1)제주 감성 숙소 + 2)제주 독채 숙소를 조합하여
제주 감성 독채 숙소라고 제목을 지어봤지만, 두개가 다 걸리기는 커녕제주 감성 독채 라는 키워드에 뜬금없이 잡혀서 목표달성을 하지 못했습니다.
뜬금없이 잡힌 키워드가 조회수가 꽤 높은 키워드였기 때문에
글 맨앞에 순서대로 적혀있는 것을 우선하여 잡힌 것 같습니다.
(1) 조합하여 쓸때는 다른 키워드가 없는지도 살펴봐야한다는 것을 알았고,
(2) 붙여서 쓴 키워드가 가장 먼저 잡힌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블랙키위를 본 결과 제 블로그와 맞는 키워드는 제주도 숙박 이었던 것 같네요
제주숙박 / 제주도숙박 이 두가지를 비교해보면
'도'가 붙어있는지에 따라 경쟁률이 극히 달라지는 점이 눈여겨볼만 합니다.
키워드 추천받기
키워드 3개를 추천받는데 72키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충전하는 곳을 보니 1키위당 10원 정도이고, 72키위는 720원으로 계산됩니다.
키위드 1개당 240원꼴이네요.
휴대폰번호 인증시에 500키위를 준다고 하니
다음번에는 추천을 받아서 어떤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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